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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2. 7. 16:35

경영혁신TOOL관련1 경영전략2019. 2. 7.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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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TOOL의 올바른 선택


-.일반적으로 경영혁신 및 경영전략등에 많은 TOOL을 사용하여 신사업

검토,테마선정,과제선정,실행,평가/보상등의 기업 또는 창업시 사업확장시 

의 각종 경우별로 사전 점검 및 전략수립시 오래전에 만들어진 이론과 

가설이지만 아직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TOOL들인데 입안자,업종,등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과연 목표로 하는 것들이 무사히 결과를 달성하고 

안정적인 매출까지 이루어 낼수 있는지를 걸러내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TOOL들을 어떤경우에 어떤 아이템에는  

5FORCE/PEST/3C/STP/9 BLOCK/SWOT등록 사전 핵심 POINT를

골라서 주요한 사항으로만 의사결정을 할수 있는 부분으로 토출하여

실제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 

단 이작업은 단지 사전에 우리가 목표로 하는 신사업 검토,아이템선정이

기본적으로 TOOL의 틀에 통과하여 세부적으로 펼칠수 있는가에 큰 목적을

둔다.


우리가 이같은 TOOL의 틀안에 각종내용들이 기초부터 완성까지 내용이 

분석이 안되면 이는 사실적으로 목표를 얻어 낼수있는 확률은 극히 

낮다고 보면 맞을 것이다.


근번사항에서는 테마선정시에 대하여 우선 TOOL을 나열하면


1. 5 Force =>산업구조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Framework로서 3C에 비해 경쟁자(Competitor)에 대한 분석을 보다 강화한 Framework.


2. PEST =>경영 환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거시적인 힘(요인)을 파악한다.


3. STP =>시장을 세분화하고, 고객을 선정(targeting)하여 자사의 전략방향을 결정(positioning)하는데 목적이 있다


4. TRM =>핵심기술의 파악을 통하여 선택과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및 산업계 기술 전략 수립의 지침 제시.


5. SWOT =>자사의 강/, 외부환경의 기회/위협요인을 분석하여 테마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3C 분석의 결과를 기초 자료로 활용).


6. BCG Matrix =>제품/사업부의 현상 분류나 해결책의 개발을 위해 활용되는 Matrix, 테마의 방향/목적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시장점유율과 성장률 분석)


7. GE Matrix =>제품/사업부의 현상 분류나 해결책의 개발을 위해 활용되는 Matrix, 테마의 방향/목적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산업의 매력도와 사업 

강점 분석).


사업의 POINT별로 살아있는 DATA를 위주로 냉정한 판단에 집중하여야

하나 간혹 우리는 우리위주의 판단으로 심각한 오류를 경험하곤 하는데.


이는각종 TOOL들이 모든 환경에서 대부분 외국의 전문가들의 TOOL

이므로 적정한 결과를 내는데는 다소 간격을 가지고 있다는 문제도 

있느니 현황에 대한 철저한 자료조사로 결론을 토출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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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영감님18